시각과 청각은 기본이고, 촉각까지 VR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지금, 다음 단계는 아마도 후각일 것입니다. Pimax는 후각을 지원하는 VR 기기의 시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아직까지는 '물고기', '라면' 냄새 등 5가지 밖에 지원하지 못하지만 앞으로의 기능이 기대됩니다.
경기콘진, VR 이스포츠
전문 연구그룹 발족
경기콘텐츠진흥원은 'VR 이스포츠 아카데미아'를 발족했습니다. 이를 통해 VR 이스포츠 운영, 콘텐츠, 기술, 무대구성, 연출 등을 연구할 계획입니다. 이번 그룹에는 프로게이머, 게임 해설가, 기자, 크리에이터, 교수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포함됩니다.
러시아 올림픽,
Oculus Venue로
이미 월드컵이 많이 진행되었지만, 월드컵을 Oculus Venue를 통해 VR로 관람할 수 있게 됐습니다. 경기 화면과 동시에 자신이 원하는 시점의 카메라를 선택하여 경기를 관람할 수 있고, 친구들을 가상 공간에 초대하여 같이 환호하고 슬퍼할 수 있습니다.
VR의 매력은 실제 몸을 움직여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오큘러스의 Ted Price는 실제로 유저들은 앉아서 즐기고 싶은 니즈가 있다는 점이 강해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룸스케일? 스탠딩?
그것이 문제로다.
VR을 즐기다보면 헤드셋과 컨트롤러가 불편하거나 거추장스럽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Leap Motion사는 4세대 모션 인식기를 공개했습니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온 것처럼 손짓으로 컴퓨터를 조작할 때가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컨트롤러 없이
VR을 할 수 있다면
가상의 공간에 실세계의 물건들이 점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VR에 최적화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쉐어포인트 스페이스에 대한 계획과 콘셉을 공개했습니다.
MS, 쉐어포인트
스페이스 출시
닌텐도와 포켓몬 고
포켓몬 고는 분명 재미있는 게임이지만, 게임으로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포켓몬 고에서 잡은 포켓몬들로 닌텐도 안에서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닌텐도 버전에서 잡은 포켓몬들을 모바일 포켓몬 고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I 알렉사로
플레이하는 스카이림
Bethesada가 장난처럼 말했던 인공지능 스피커 Alexa로 컨트롤 할 수 있는 Skyrim을 선보였습니다. 물론 오리지널과 같이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예전 텍스트 기반 게임과 같은 정도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음성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의 초기 모습을 보여준 것 같습니다.
채팅 중심의 게임
마비노기 모바일
게임의 사회성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길드, 친구, 편지, 채팅 등의 기능들이 이미 존재했지만 이는 부가적인 요소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마비노기 모바일에서는 화면 한가운데에 채팅창을 배치하는 등 게임의 사회성을 타겟으로 했습니다.
GAME TREND
넷마블 팝업스토어
팝업스토어는 상당한 효과를 가진 마케팅 수단이라고 합니다. 메신저 카카오톡이나 라인이 팝업스토어를 연 것처럼 게임회사에서도 팝업스토어를 통한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이 연예인
광고를 하는 이유
게임 유저로서 모바일 게임 광고를 보다보면 가끔 '왜 연예인들만 보여주고 게임은 안보여주지?' 라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어떠한 게임이 연예인 광고를 선택하는지, 인게임 영상 광고를 선택하는지 잘 설명해준 기사를 소개드립니다.
위쳐 제작사의 신작
'사이버펑크 2077'
가장 많은 GOTY를 받은 위쳐의 제작사 CD Project에서 오랜만에 신작을 선보였습니다. 2077년대를 배경으로 안드로이드, 사이보그, 인간이 살고 있는 디스토피아를 보여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소재와 위쳐의 퀄리티가 결합된다면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관심이 갑니다.
India Trend
INDIA TREND
2018 스마트폰 매출의
38%는 e커머스로
전통적으로 인도는 소매-오프라인 거래가 중심이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거래가 확산되면서 오히려 다른 나라들보다 e커머스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카드보다 강력한
QR 결제
인도에서는 카드가 많이 유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 대안으로 QR코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QR결제는 비용은 낮지만 보안성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모디 정부 교과서
다시쓰기 논란
간디와 네루는 한국 사람들도 아는 인도의 위인들입니다. 그런데 힌두교인 집권여당이 교과서에서 이들에 관한 내용을 삭제하고 있습니다.